2. 도산서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도산서원 입니다.
퇴계 이황(1501~1570), 조선 최고의 성리학자이자 교육자였던 퇴계선생이 학문을 수양하고 제자를 기르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닌, 인격 수양의 터전이자 자연 속의 사색 공간이었다. 주변의 자연도 선생의 벗이었고 스승이었으며 소담한 도산서당은 그의 철학을 완벽하게 이해하게 해주는 공간이다. 오늘날까지도 한국 정신문화의 상징으로 평가받고 있다.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은 2019년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되었으며 조선시대 교육 및 사회적 활동에서 널리 보편화되었던 성리학의 탁월한 증거로 향촌 지식인들은 이 유산을 통해 성리학 교육을 적절하기 수행하기 위한 교육체계와 건축물을 창조하였으며, 전국에 걸쳐 성리학이 전파되는데 기여했다.
도산서당 현판


겸재 정선 <도산서원>
사대부 화가였던 겸재가 퇴계 이황에 대한 깊은 존경을 담아 그려낸 그림이다. 겸재는 한 폭의 부채 그림으로 도산서원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산세와 강, 바위 등을 묘사하였으며 서원 내의 각 부분 뿐 아니라 서원 주변의 언덕, 바위 등에도 명칭이 적혀 있어 지도처럼 보이기도 한다. 예전에는 낙동강 옆으로 난 길을 따라 서원으로 드나들었음을 알 수 있다.
매화시첩


도산십이곡
퇴계 선생이 만년에 도산서원을 세우고 학문에 열중하면서 사물을 대할 때 일어나는 감흥과 수양의 경지를 읊은 것이다. 63세 때의 작품으로 모두 12곡으로 구성되었다. 한글 시가를 만들어 백성들이 남녀노소가 함께 불러도 좋을 노래를 만들려고 하였으며 도산십이곡을 완성한 후 아이들에게 익히게 하여 아침저녁으로 부르게 하고 춤까지 추게 하고자 하였다. 오만을 배척하고 경계하며, 올바른 성정을 수양해나가자는 선생의 뜻은 수많은 시간이 흐른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이어지는 불변의 관념이다.
역락서재 현판


농운정사
도산서당의 서쪽에 위치한 8칸짜리 건물로 퇴계 선생이 제자들을 가르친 공간이다. '농운'은 '언덕 위 구름'이란 뜻이며, '정사'는 '정신을 수양하고 학문을 연구하며 가르치는 집'을 뜻한다. 공부하는 방을 '시습재'라 부르고 나이 든 제자들을 동쪽방, 젊은 제자들을 서쪽방에 두어 서로 부담이 없도록 하는 등, 퇴계 선생의 덕행과 가르침을 이어받고, 학문가의 자세를 갖추려는 제자 유림들에 대한 배려가 담긴 건축물이다.
시사단


투호
주둥이가 긴 표주박 모양. 나무로 만들고 겉면이 가죽 같은 것으로 싸여 있다. 놀이보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으로 일명 '정심투호'라 한다. 복잡다단한 마음을 화살 끝에 모두 모아 병 속으로 던지다 보면, 유림들은 어느새 차분하게 가라앉아 바로잡힌 마음과 정신을 느꼈을 것이다. 수백 년 전의 인물인 퇴계 선생이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힘을 썼다는 것, 그리고 수백 년 후의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도 마찬가지로 마음을 바로잡으려 애를 쓴다는 것. 이 모든 것들은 시대를 초월하는 인간의 과업이자 축복이 아닐까.
혼천의


매화등
매화무늬의 청자기로 만든 의자. 매화에 대한 퇴계 선생의 사랑이 물리적으로 표출된 '매화 머천다이즈'. 캐릭터나 인물 등 자신이 좋아하는 누군가를 담은 물건을 제작하거나 구매하는 현시대의 팬 문화를 보는 것만 같다.
정우당


절우사
정우당 동쪽에 있는 샘물(몽천) 위의 산 기슭에 만든 화단의 이름'절개와 의리가 있는 벗'을 뜻하고 매화, 대나무, 소나무, 국화를 가꾸었다.
절우사 퇴계 선생의 시소나무와 국화는 이 동산에서 대나무와 더불어 세 벗이 됐네 매화는 어찌하여 이 셋에 못 끼는가이제 나는 어울려서 풍상계를 만드노니굳은 절개와 맑은 향기는 같은 동료로 이름이 나 있도다.
열정


몽천
도산서당 유정문 아래 동쪽에 장대석으로 4각으로 만든 작은 우물 앞에 몽천이라고 붉은 글씨로 쓴 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몽'은 산 밑에 샘이 나는 것을 말하는데, 주역에서는 몽괘가 있어 군자가 샘을 본받아서 행하며 덕을 기르는 뜻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 우물은 배우는 사람의 능동적인 의지와 진실한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장판각

세계문화유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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