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봉정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봉정사 입니다.
낙동강을 내려다보는 절벽 위, 탁 트인 병산 앞에 자리한 병산서원은 조선 중기의 대학자 유성룡(1542~1607)을 기리기 위해 세워졌다. 강학 공간과 제향 공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배치되어, 유교 건축의 미학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곳이다. 특히 누각 건물인 만대루에서 바라보는 주변경관은 병산의 자연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유생들이 교육을 받던 강당인 입교당에서는 자연과 건축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 본보기가 되는 곳으로, 우리 민족의 절제된 마음과 자연을 지켜가고자 하는 민족성을 잘 보여주는 곳이다.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선시대 교육과 사회의 중심이자, 유교적 삶의 태도를 길렀던 공간이다.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은 2019년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되었으며 조선시대 교육 및 사회적 활동에서 널리 보편화되었던 성리학의 탁월한 증거로 향촌 지식인들은 이 유산을 통해 성리학 교육을 적절하기 수행하기 위한 교육체계와 건축물을 창조하였으며, 전국에 걸쳐 성리학이 전파되는데 기여했다.
닫집


대웅전
석가모니삼존상이 모셔져 있는 중심 법당이다. 앞면 3칸, 옆면 3칸에 정명 툇마루를 덧댄 장방형 건물로 정확한 건립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전기 건물로 추정된다. 건물 안쪽에 단청이 잘 남아 있다.
극락전


고금당
천등산 기슭에 있는 봉정사는 신문왕 2년(682) 의상대사가 지었다고 한다. 부석사를 세운 의상대사가 부석사에서 종이로 만든 봉황새를 날려 보냈는데, 그 새가 내려앉은 자리에 절을 짓고 봉정사라 이름지었다는 전설이 전한다. 이 건물은 극락전 앞에 동향(東向)으로 서 있으며 원래 불상을 모시는 부속 건물이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금은 승려가 기거하는 방으로 사용하고 있다. 비록 건물은 작지만 다양한 건축기법을 사용하여 구조가 꼼꼼히 짜인 건축물로 주목 받고 있는 문화재이다.
3층석탑


화엄강당
극락전 앞마당 향우측에 세워져 있으며 고금당의 맞은편에 있는 강당스님들이 불교의 기초 교학을 배우는 곳이다.「양법당중수기」 등의 기록에 따르면 같은 경내에 있는 극락전과 대웅전을 17세기에 고쳐 지었을 때 화엄강당도 함께 고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로 주심포 양식의 맞배지붕으로 이루어짐.대웅전보다 간결한 형태의 장식성을 사용하고 강당으로 사용되는 건물이기 때문에 기둥은 낮지만 공포를 크게 잡아 겉모습의 균형을 살리고 있다.
차분하고 안정감 있게 지은 건물로 우리나라 전통 건축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 문화재다.
만세루


영산암
봉정사 동쪽으로 약 1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응진전, 영회실, 송암당, 삼성각, 우회루관심당 등 5동으로 이루어진 봉정사의 부속암자이다.정원의 구조가 독특하고 아름다워 한국의 10대 정원 중 하나라고 알려졌다.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의 영화 촬영지이다.
구체적인 건립연대는 알 수 없으나 '봉정사영산암향로전창건기'와 '봉정사영산전중수기' 등의 사료로 볼 때 19세기 말로 추정된다.건축적으로 크게 주목할 만한 부분은 없으나 우회루와 송암당 등에서폐쇄적인 공간을 개방적으로 처리한 것이나 삼성각 앞의 조경수법도 경직될 수 있는 공간을 부드럽게 유도한 것 등은 뛰어난 공간처리 수법이다.
봉정사 동종


아미타설법도
가로 384.5cm, 세로 317cm이며 비단 바탕에 채색하였다.조선조 후기 아미타설법도상의 규범이 되며 17세기와는 다른 18세기 최반의 화풍 경향을 잘 보여주고 있어 불교회화사의 중요한 자료이다.1713년 도익(道益) 등이 조성한 불화로 본존 아미타불을 중심으로좌우에 10보살과 범천, 제석천, 10대 제자, 벽지불, 사천왕, 팔금강들을배치하였다. 다른 불화에 비해 본존의 비중을 작게 함으로서다수의 권속들을 표현함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이면서도 답답하지 않은화면을 구성한다. 원만한 상호묘사와 균형 잡힌 신체묘사, 유려한 필치,금니의 화문 등 동일한 화승이 제작한 1731년 수다사 영산회상도 및삼장보살도와 유사한 특징을 보여준다.18세기 전반 경상북도 지역 불화의 특징이 잘 표현된 작품이다.
영산회 괘불도


영산회상벽화
1997년에 발견되어 현재는 사찰박물관에 보관화면은 중방부분이 휘어지면서 부분적으로 균열이 생기고 자연적 또는 인위적을 훼손된 부분이 많아 제 모습을 상당히 잃었으나 구도 및 색채, 일부 문양 등은 판별이 가능 중앙의 본존불을 중심으로 여러 권속들이 에워싸고 있는 도상으로 남아 있는 화기를 통해 석가모 니불이 영축산에서 「표법연화경」을 설하실 때의 장면을 도해한 <영산회상도>이다.
전반에 걸친 무거운 적녹색 위주의 채색을 사용하여 다소 묵직한 느낌이 강하지만, 본존불의 선홍색 법의와 호분이 많이 가미된 연하늘색과 연분홍색 등이 잘 조화를 이루며 장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뛰어난 필치와 밀도 높은 구성력을 보여주고 있다.
1935년을 전후한 시기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짐작,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영산회상도>로서 1476년 <강진무위사아미타후불벽화>와 함께 조선 초기 불화의 쌍벽을 이루는 벽화이며 이후 전개될 군도형식의 영산회상도는 물론 여타 불화도의 조형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목조관음보살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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